Skip to content

차봉규 전 수석부회장 인터뷰,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이 월드옥타의 씽크탱크가 되어주길”

Home   →   회사소개   →
차봉규 전 수석부회장 인터뷰,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이 월드옥타의 씽크탱크가 되어주길”

차봉규 전 수석부회장 인터뷰,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이 월드옥타의 씽크탱크가 되어주길”

월드옥타의 40주년을 기념해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축하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가운데 차봉규 전 18-19대 수석부회장이 월드옥타의 발전을 기원하는 영상과 인터뷰를 남겼다. 다음은 차봉규 전 수석부회장과 나눈 일문일답. 유튜브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Q. 반갑습니다. 최근 사업차 중국에 가셨다고 들었는데 일은 잘 보셨습니까?

– 예 잘 보고 왔습니다. 팬데믹 상황 때문에 어려움이 꽤 있네요.

Q. 격리를 참 많이 하셨다고 들었는데, 얼마나 하셨나요?

– 이번까지 15주 정도 한 것 같습니다. (거의 100일을 격리 생활 하셨네요. 초인간적인 힘을 발휘하셔야 했겠습니다) 예, 무역을 하려다 보니까 저뿐만이 아니고 우리 월드옥타 멤버들이, 국제무역하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고통을 많이 겪고 계실 겁니다.

Q. 옥타 수석부회장을 하실 때 우리 본부사무실을 KOTRA 빌딩에서 킨텍스로 옮기셨는데 특별한 배경이 있으셨습니까?

– 그때 우리 염곡동에 세 들어있었을 때 공간이 굉장히 협소했습니다. 또 코트라에서 임대료를 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었고요. 마침 그때 우리 박기출 회장님이 당시 고양시장이시던 최성 시장님하고 이야기해서 킨텍스에 넓은 공간으로, 고양시 사업비를 지원받아 저렴하게 임대료를 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열심히 일하면서, 사업 지원을 받는 더 넓은 공간으로 갈 기회가 생겨 이사하게 되었습니다.

Q. 요즘은 임대료를 많이 내고 있죠?                                   

– 박기출 회장님 때는 임대료를 고양시에서 지원을 받았는데, 최근에 들은 얘기로는 임대료를 우리가 연간 1억원 정도 지불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Q. 우리 옥타 발전에 그동안 많은 기여를 하셨는데, 제일 인상 깊은 일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 18대 수석부회장을 할 때 박기출 회장님을 도와서 열심히 했고, 우리가 킨텍스로 가서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만들고, 초대 센터장으로 일하면서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가 회원들을 위한 공간이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를 했고, 월드옥타 역사상 100억대의 예산을 여는 그런 작업을 한 것이 보람되고 기억에 남습니다. 

Q. 앞으로 월드옥타가 어떻게 발전을 해야 하는지, 국제통상전략연구원과 어떤 프로그램으로 회원들에게 이익을 주고 함께 공유할 수 있을지 생각하신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은 우리 월드옥타의 미래를 여는 방향타 역할을 해왔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저희 월드옥타도 그런 부분에서 정체 아닌 정체를 겪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월드옥타에 많은 도움을 주신 신현태 의원님께서 우리 원장직을 맡으셔서 저희들은 아주 크게 반기고 있고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은 월드 옥타 미래를 위한 방향 역할을 잘해주실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옥타 일원으로서 포부라던가, 계획 같은 게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지금 비즈니스는 살아있는 생물하고 똑같기 때문에, 지금 또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겪으면서 예기치 못한 무역 환경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월드옥타 멤버들도 그런 방향에 있어서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런 방향으로 우리가 비즈니스하면 대한민국 상품을 더 잘 팔 수 있을지 연구도 하길 바랍니다. 우리 과거의 멤버들은 만나면 반갑고 헤어지면 아쉽고 돌아가면 보고 싶은 그런 ‘월드옥타 바이러스’에 걸려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네 편, 내 편 갈라서는 상황이 된 것이 마음이 아픕니다. 이런 것들을 치유하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여러분들과 같이 많은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google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